반응형

타이어 공기압이 낮습니다

 

벌써 10월 중순도 지났고 이제 11월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기온도 이제 선선해짐을 넘어서 쌀쌀해졌는데요. 이제 곧 겨울이 올 듯 합니다.

 

이럴때 자동차 점검도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엇보다도 타이어를 점검해야합니다!

 

 

 

며칠전 출근을 하려고 시동을 걸었는데 자동차 아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뜨면서 '타이어 공기압이 낮습니다'라는 메시지가 계기판에 떴습니다.

 

저는 작년 여름에 자동차를 구입한 후 3개월 정도 후에 '타이어 공기압이 낮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뜬 적이 있었습니다.

 

새차 뽑은지 얼마 안됐는데 왜 벌써 경고등이 뜨지? 라는 생각으로 타이어를 점검하러 갔었습니다.

 

 

 

 

 

그 시기가 2019년 10~11월 정도 되었으니, 딱 지금 시기랑 비슷한 시기였네요. 그런데 올해도 어김없이 뜨더군요!

 

제가 7월쯤에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가서 1년자 무료점검을 받을 당시 타이어 공기압 체크도 다해서 문제가 없을 줄 알았는데, 이 시기가 되니 어김없이 타이어 경고등이 불이 들어옵니다.

 

그렇다는 것은 매년 10월쯤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낮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뜰 것이고,

 

매번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공부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타이어 공기압이 낮습니다'에 대한 포스팅을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습니다' 원인

 

'타이어 공기압이 낮습니다' 메시지 또는 경고등이 뜨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온 변화 원인(여름 → 겨울)

 

여름철 타이어 안에는 공기가 들어있어 지면의서 나오는 열로 인해 그 공기가 따뜻해지고 부피가 커지면서 타이어 안에 가득 찹니다.

 

그러다 기온이 낮아지는 가을 및 겨울철이 되면서 커졌던 부피가 줄어들면서 기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타이어 기준 공기압보다 낮아지며 경고등이 뜨게 되는 것입니다. 

 

 

 

2. 타이어 손상

 

두 번째 이유로는 타이어가 펑크가 나거나 찢어진 경우입니다.

 

타이어 경고등이 떠서 공기압 점검을 한 후에 며칠이 지나 또 경고등이 뜬다면 이는 타이어가 손상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에는 타이어 전문점에 가서 타이어를 점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습니다' 해결 방법 

 

 

1. 타이어 상태 점검

 

먼저 자동차를 주차한 후 타이어의 상태를 모두 점검합니다. 점검 방법은 타이어 4개를 모두 발로 세게 눌러보고 심하게 기압이 빠져 있는 것이 없는지 체크합니다.

 

그 후 유관상으로 타어어가 손상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상이 없다면 다시 주행을 하셔도 됩니다.

 

 

2. 타이어 공기압 주입

 

타이어 공기압을 주입하기 위해서는 집 근처 카센터 또는 단골로 방문하시는 카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보통 타이어 공기압 맞추는 것은 무료로 해주는 곳이 많지만, 사장님에 따라 소정의 돈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편하신 곳으로 방문하셔서 타이어 공기압을 주입하면 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저같은 자동차 관리 초보자의 경우 계가판에 경고등 하나가 뜨면 엄청 당황하며 걱정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리 공부를 하여, 어떤 경고등이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고 있으면 전혀 두렵지 않습니다.

 

하나하나 공부하면서 터득하면 여러분도 자동차 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